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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롯데마트, 중국·인도네시아 법인장 현지인으로 교체

Jacob, Kim 2016. 12. 25. 10:14

 

 

2016년 12월 25일자

 

 

내년 해외 사업 매출신장률 3.4%, 영업이익 흑자전환 목표

 

 

[기사 전문]

 

 

롯데마트 중국 선영점 (자료사진)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 '롯데마트는 중국 4개 사업법인(화동 · 북경 · 동북 · 화중)과 인도네시아 사업법인의 법인장을 모두 현지인으로 교체했다고 25일 밝혔다.

롯데마트는 2008년 중국과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이후 상품과 실무인력의 현지화는 물론 법인장까지 현지인을 선임하기 위한 작업을 꾸준히 추진해왔다. 지난해 12월에는 중국 동북 사업법인과 화중 사업법인의 법인장을 현지인으로 바꿨다. 그 결과 동북 사업법인의 경우 올해 1월부터 11월까지 매출이 전년대비 7.2% 증가했으며, 화중 사업법인은 11.0%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롯데마트는 현지인 법인장의 자율적인 법인운영을 보장하기 위한 제도적 정비도 함께 진행했다. 영업이익 개선을 기준으로 하는 업무성과 위주의 보상제도를 신설했으며, 상품 · 운영 · 지원 · 개발부 등에 대한 조직 구성 권한도 부여했다.

롯데마트는 이를 통해 해외 현지 유통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 경영은 물론 사회적 관계망 구축과 현지 직원 정서관리, 동기 부여 등 내외적으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롯데마트는 내년 해외사업에서 매출 3.4% 신장 및 영업이익 흑자 전환을 목표로 정했다.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는 "다들 해외 사업 성공의 열쇠는 현지화라는 것을 알지만 실제로 현지인 책임자에게 권한을 맡기기까지는 준비 기간이 반드시 필요하다"라며 "이번 현지인 법인장으로의 교체가 롯데마트 해외 사업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지연진 기자 gyj@asiae.co.kr

 

원문보기: http://view.asiae.co.kr/news/view.htm?idxno=20161225085507647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