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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경TV] 통신료 인하 '후폭풍'...대리점주 "적합업종 지정해달라"

Jacob, Kim 2017. 6. 30. 15:20





2017년 6월 26일자





※ 관련 보도 영상은 아래 링크에서 시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POD&mid=tvh&oid=215&aid=0000558206





[스크립트 전문]




<앵커>



정부가 가계통신비 인하방안으로 휴대폰 요금제 할인율을 올리기로 한 가운데, 휴대폰 대리점업계는 통신3사의 직영점과 대형 유통업체의 사이에서 골목상권 침해를 받고 있다고 나섰습니다.

여기에 최근 정치권에선 휴대폰 판매와 통신사 가입을 분리하는 '완전자급제'논의도 급물살을 타면서 가계통신비 인하에 따른 논란이 가중되고 있습니다.

정재홍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19일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이 그룹 회의에서 "통신료는 단말기 제조사들도 해야 하고 많은 플레이어가 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SK텔레콤이 '단말기 완전자급제'를 도입하는 것 아니냐는 논란에 휩싸였습니다.

당장 SK텔레콤은 기존 고비용 영업구조에 대한 개선 필요성 차원의 발언이었다고 해명했지만 '완전 자급제'로 가기 위해 여론을 살피려는 의도라는 해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가계통신비 인하 방안으로 선택약정요금제 할인율 인상안을 마련했지만 논란은 잠잠해지지 않고 있습니다.

당장 휴대폰 판매를 담당하는 대리점업계도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인터뷰> 박선오 이동통신유통협회 시장활성화위원장

"자급제 문제는 절대 반대입니다. 결국은 대기업 대형유통망 위주로 재편되면서 골목상권 완전히 폐업으로 가게됩니다...6만 유통망 중소상인들 대부분 길거리로 나앉을 겁니다."



여기에 대형 유통업체와 이동통신사의 직영점의 골목상권 침해가 가속화되고 있다며 '중소기업적합업종'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실제 지난해 서울시가 4인 이하 중소 대리점 154곳을 실태조사한 결과, 직영 대리점과 대형 유통업체가 입점한 후 매출액과 순익이 40%가량 떨어졌다고 답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여기에 정부의 정책으로 이동통신사의 매출 감소도 우려돼 지금까지 통신사로부터 받던 지원금을 받지 못할 거란 우려도 큽니다.



<인터뷰> 정문수 이동통신유통협회 정책추진단장

"맞습니다. 가계통신비 인하와 마케팅비 축소는 중소대리점, 판매점에는 큰 충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가계통신비 부담을 낮추겠다는 정책이 소규모 자영업자인 휴대폰 대리점주들에게 오히려 부메랑이 되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정재홍입니다.



정재홍 기자 jhjeon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