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6일자
[기사 전문]
신세계그룹이 이커머스 사업에 1조원 이상 투자를 유치하고 오는 2023년 연간 매출 10조원을 달성해 그룹의 핵심 유통 채널로 성장시킬 계획이다.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져 있는 온라인 사업부를 통합하고 이커머스 사업을 전담하는 신설회사를 설립해 그룹 내 핵심 유통 채널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신세계그룹은 26일 외국계 투자운용사 2곳과 이커머스 사업 성장을 위한 대규모 투자유치를 추진한다는 내용의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투자 의향을 밝힌 투자운용사는 '비알브이 캐피탈 매니지먼트'와 '어피너티 에쿼티 파트너스' 등 2개사다.
비알브이는 글로벌 전자결제회사인 페이팔에 최초로 투자한 기관투자자로 알려졌다. 이들 회사는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사업 신규법인에 1조원 이상의 투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이들은 신세계그룹 온라인 사업의 가파른 성장세와 향후 발전 가능성을 높이 평가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해 이마트몰과 신세계몰은 각각 매출 1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추산된다. 지난해 3·4분기까지 전년대비 24%가 넘는 매출 신장을 기록했다.
또 앞으로 △이마트몰의 온라인 전용 물류 인프라 조기 확충으로 장보기 전용 온라인몰 위상 확대 △신세계몰의 프리미엄 패션몰 콘셉트 강화 △신규 사업영역 확대 △인수합병(M&A) 등을 통한 전방위적인 경쟁력 향상을 실현하면 국내 이커머스 업계 1위가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도 투자의 주요 근거였다는 분석이다.
신세계그룹은 또한 현재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 있는 온라인사업부를 물적분할 후 합병해 이커머스 사업을 전담할 신설 법인 설립도 함께 추진한다.
현재 신세계그룹 내 이커머스 사업은 그룹 온라인 유통 통합 플랫폼인 SSG.COM을 갖추고 있다. 하지만 SSG.COM의 대표 컨텐츠인 신세계몰과 이마트몰이 인적, 물적으로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로 나뉘어져 있어 한정적인 시너지만 가능했다는 설명이다.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회사 설립을 통해 통합 투자 단행, 의사결정 단일화 등 시너지 확대로 국내 대표 이커머스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조직 체계를 갖추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신설되는 이커머스 회사는 연내 출범이 목표이며 세부적인 사항은 추가적인 논의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번 MOU를 통한 대규모 투자와 이커머스 법인 신설을 성장 발판으로 5년 후인 2023년에는 현재의 5배 규모인 연간 매출 10조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최우정 신세계그룹 이커머스 총괄 부사장은 "신세계그룹의 온라인사업 성과와 향후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데 투자사들과 공감해 투자협약 관련 MOU를 체결하게 됐다"며 "신설되는 온라인 사업 별도 법인은 연내 출범이 목표이며 법인명, 조직 구성 등 세부 사항은 추가 준비를 통해 정해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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