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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리안] 이마트 ‘센텐스’, 22일 사우디 리야드에 1호점 개점

Jacob, Kim 2018. 7. 21. 22:38







2018년 7월 16일자





[기사 전문]









해외로 눈을 돌린 이마트가 처음으로 해외 유통기업에 전문점을 낸다.




이마트는 오는 22일 사우디아라비아의 최대 유통그룹인 ‘파와즈 알호케어’의 쇼핑몰 ‘알 낙힐 몰’ 1층에 66㎡(20평) 규모의 센텐스 사우디 1호점을 개점한다.

‘센텐스(SCENTENCE)’는 ‘자연주의’ 콘셉트로 ‘향’에 초점을 맞춘 이마트의 화장품 전문점으로 2016년 7월 죽전점에 처음 문을 열었다. 현재 국내 매장이 36개로 늘었으며, 올 1~6월 전년 동기 대비 신장율은 349%에 이르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이마트가 해외에 전문점을 낸 사례는 이마트 몽골 1·2호점에 센텐스가 있지만, 현지 유통기업 진출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마트는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파와즈 알호케어’와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센텐스가 들어갈 사우디 수도 리야드의 ‘알 낙힐 몰’은 자라, 갭 등 186개 브랜드가 입점한 리야드의 대표적 쇼핑몰이다. 영업면적 기준 9만3562㎡(2만8000여평)에 평균 일일 방문객 2만5000명에 이른다.

이마트는 연내 리야드 내 쇼핑몰을 비롯해 향후 또 다른 대도시인 ‘제다’ 등지에 추가 개점을 현재 파트너사와 논의 중이다.




사우디 매장 콘셉트는 한국과 99% 일치한다.

파트너사 측이 센텐스의 한국 매장을 직접 둘러본 후 센텐스 고유의 콘셉트와 ‘시향존’ 등 인테리어를 호평한 만큼 한국 센텐스의 상품과 인테리어를 재현한다.

판매될 상품 역시 페이셜 앰플, 클렌징류, 향수, 헤어케어, 바디케어, 마스크 등 향기 테마별 총 154개로 한국과 동일하다.




다만 매장 구성 중 한국과 1% 다른 점은 두피·피부진단 공간이다.

여성이 ‘아바야(목부터 발등까지 가리는 느슨한 통옷)’ 또는 ‘히잡(얼굴만 남기고 머리카락을 감싸는 스카프)’을 착용하는 중동 특성상 머리와 얼굴을 드러낼 수 없어 부스 형태의 별도 공간을 마련했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이마트가 가장 기대를 걸고 있는 상품군은 ‘향수’다.

중동은 전 세계 향수의 25% 가량을 소비할 만큼 큰 시장이다. 사우디아라비아 역시 미용용품 산업에서 향수 매출 비중이 40% 이상을 차지한다.

이는 향에 초점을 맞춘 ‘센텐스’의 콘셉트에 잘 부합한다. 파트너사가 센텐스 유치를 낙점한 이유도 이 점이 크게 작용했다.

이 같은 중동의 향수 소비 성향에 따라 이마트는 일반적인 용량(30~50ml) 대비 2~3배 큰 대용량(100ml) 향수를 따로 개발해 사우디 전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사우디아라비아는 화장품 산업이 연 평균 15% 가량씩 성장하고 있는 매력도 높은 시장이다.




정경아 이마트 헬스&뷰티 담당은 “중동은 화장품 산업의 성장이 빠른 매력도 높은 시장인데다 K-뷰티가 큰 호응을 얻고 있어 센텐스의 안정적 성장이 기대된다”며 “향후 점포 확대를 위해 파트너사와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데일리안 최승근 기자 (csk3480@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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