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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시스] 이마트 '로컬푸드' 유통혁신 10년, 매출 2000억원 돌파 [이마트]

Jacob, Kim 2017. 4. 14. 10:13





2017년 4월 13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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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이마트의 유통 혁신 방안 '로컬푸드'가 도입 10년 만에 누적 매출 2000억원을 돌파하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마트는 2008년 전주점 파일럿 테스트를 시작으로 이듬해 영·호남 지역 8개 점포에서 본격 시작한 로컬푸드가 올해 1분기 매출 165억원을 달성, 누계 매출 2011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밝혔다.



로컬푸드는 장거리 운송을 거치지 않고 생산지로부터 반경 50km 이내 지역에서 소비되는 지역 농산물을 말한다. 2008년 출범 첫 해 3억원이었던 이마트 로컬푸드 매출액은 지난해 500억원을 넘어섰고 올해는 630억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마트는 로컬푸드 운영 점포 수도 지난해 79개에서 올해 83개까지 늘릴 계획이다. 



로컬푸드는 당일 수확하거나 어획한 상품을 당일 판매할 수 있어 더욱 신선한 것이 특징이다. 서울시 강남구 율현동 농장에서 아침에 수확한 유기농 쌈채소가 2시간 후면 이마트 양재점에서 매장 오픈과 동시에 판매된다. 전날 밤 잡힌 고등어는 새벽 6시 부산 공동어시장 경매를 거쳐 오전 중 경남 지역 이마트에서 구입할 수 있다. 유통 단계 축소에 따른 물류 시간 단축 효과 덕이다. 여타 신선식품은 산지에서 매대로 옮기기까지 보통 하루 이상 걸린다.  


유통 단계가 줄어드니 가격 경쟁력은 올라갈 수밖에 없다. 최대 6단계에 이르는 농수산물 유통 구조가 2단계로 축소됐다. 생산자와 직거래를 통해 물류비, 중간 마진 등을 줄여 기존 가격보다 10~20% 싸게 팔 수 있다. 경북 지역 이마트에서 파는 로컬푸드 구미 우엉은 2670원(400g)인데, 서울 지역 이마트 가격(3480원) 대비 20% 이상 저렴하다. 충청 지역 이마트는 보령 양송이를 200g 1팩 2460원에 판매하고 있다. 다른 지역 이마트 보다 20%가량 싸다.


민영선 이마트 신선식품 담당 상무는 "신선식품의 양대 축인 신선도와 가격 경쟁력 측면에서 월등히 우수한 로컬푸드는 이마트 신선식품의 핵심경쟁력으로 자리잡았다"면서 "이마트는 로컬푸드를 지방 소비자의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낮추는 것은 물론 지역 경제와 함께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상생 플랫폼으로 육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jmkim@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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