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30일자
온라인, 블랙프라이데이 맞서 할인행사 강화…12.7%↑
[기사 전문]
(세종=뉴스1) 김현철 기자 = 11월 대형마트 매출이 주춤하면서 전체 유통업체의 오프라인 매출이 소폭 감소했다.
30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11월 기준 유통업체 매출동향'에 따르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온·오프라인 모두 합해 10조940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6% 늘었다.
하지만 오프라인 부문은 1년 전에 비해 0.5% 역신장했다. 편의점·기업형수퍼마켓(SSM)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대형마트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대형마트 매출은 올해 4월 이후 추석 명절이 있던 9월을 제외하고 감소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반면 온라인 부문 매출은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등 다양한 해외 할인행사에 맞서 기업 자체 할인행사를 강화함에 따라 12.7% 성장했다.
업태별로 보면 대형마트와 백화점 매출은 1년 전보다 각각 2.8%, 3.9% 역신장했다. 반면 편의점과 SSM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6.5%, 1.4% 증가했다.
대형마트의 경우 온라인·전문점의 성장으로 식품군(3.4%)을 제외한 비식품군(Δ10.7%)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전체 매출이 떨어졌다. 백화점은 전년 동월 대비 따뜻한 날씨로 아웃도어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아동/스포츠 부문 매출이 13.2% 역신장하며 전체 매출 하락을 이끌었다.
온라인판매와 온라인판매중개는 모두 다양한 프로모션을 통해 각각 17.5%, 10.9% 뛰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했다.
온라인판매는 이마트·신세계·AK몰·홈플러스·갤러리아몰·롯데닷컴·롯데마트몰·위메프·티몬 등 9개사의 매출을, 온라인판매중개는 이베이코리아(G마켓·옥션)·11번가·인터파크·쿠팡 등 오픈마켓 매출을 뜻한다.
'매출·유통업·신사업·물류 > 매출종합'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헤럴드경제] 명품 덕분에…백화점, 봄 세일서 ‘웃음꽃’ (0) | 2019.05.06 |
---|---|
[전자신문] [이슈분석] 온라인 쇼핑 높은 성장세…올해 시장규모 134조원 달할 것 (0) | 2019.03.04 |
[뉴시스 | 통계] '온라인 거래' 파급효과…"물가 하락, 일자리 감소시켜" (0) | 2018.12.17 |
[스포츠서울] 8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 동기 대비 6.5%↑ (0) | 2018.10.03 |
[아이뉴스24] "불황에도 '명품'은 '승승장구'"…百 여름 세일 호실적 이끌어 [여름매출] (0) | 2018.07.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