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3월 6일자
[기사 전문]
【서울=뉴시스】김종민 기자 = 중국 내 롯데마트 4곳이 한달간 영업정지 처분을 받고 추가로 영업정지를 당하는 매장이 나올 가능성도 있어 중국 당국의 '사드' 관련 보복 조치의 직격탄을 받고 있다.
롯데그룹의 유통을 맡고 있는 롯데쇼핑은 중국 내 백화점 5곳, 마트 99개, 슈퍼 13개 등 120개 유통 계열사 점포를 운영하고 있는데 그 중에서 롯데마트의 수가 가장 많고, 중국인 고객과의 접점이 크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금융투자업계에선 6일 "롯데마트는 중국에서 상대적으로 적자가 크기 때문에 영업정지 영향력이 크지 않다"면서 "중국에서의 보복 조치 강화로 롯데마트가 중국에서 철수하게 된다면 오히려 전화위복의 계기가 마련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시각을 내놓았다.>
이상헌 하이투자증권 연구위원은 이날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롯데쇼핑의 해외사업에서 롯데백화점은 830억원, 롯데마트가 1240억원에 이르는 영업손실을 각각 기록하였는데, 이 적자 가운데 80~90%가 중국 사업에서 발생했다"면서 "중국사업은 적자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에 계속해서 내실 을 다지는 상황 하에서 사드영향으로 인한 매출 감소로 적자가 확대될 수는 있어도 그 영향력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국사업의 지속된 적자부분은 이미 롯데쇼핑 주가에 반영되었기 때문에 심리 적으로 불확실성 등이 해소되면 롯데쇼핑 주가도 반등할 수 있을 것"이라며 "탄핵 선고일 전후가 사드 관련 리스크가 완화되는 분기점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제로 중국에 진출한 롯데마트는 사드 문제가 불거지기 훨씬 이전인 지난 2013년을 기점으로 중국사업 점포 축소 등 효율화 작업에 들어갔다. 지난해까지 누적된 손실을 줄이기 위해 8개의 점포를 폐쇄하고 4개의 점포를 신설하기도 했다.
롯데마트는 지난 2008년 후발주자로 중국에 진출했지만 수차례의 M&A를 통해 앞서 이미 지난 1997년부터 중국에 진출해 선점효과를 누리고 있던 이마트의 점포수를 훌쩍 넘어서는 발빠른 움직임을 보였다. 하지만 롯데마트 중국법인은 지난 2013년 2분기 이후 적자를 이어가며 역신장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최초 롯데마트의 중국 진출 전략이었던 신속한 확장전략이 오히려 부작용을 초래했고 운영상의 시스템을 명확히 만들어놓지 않은 상황에서의 신속한 확장은 오히려 확장과 반비례, 운영효율이 저하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이에 롯데마트는 중국사업 개선 전략을 지속 추진해 왔다. 이미 롯데마트는 해외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현지화를 위해 모든 점포의 점장을 현지인으로 채용해 운영하고, 특히 100여개 매장을 운영하면서도 한국 주재원은 최소화해 현지 고객 성향 및 영업환경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현지 직원들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총경리(법인장) 또한 현지인으로 교체하는 과정을 진행중에 있다.
또 이익 구조 개선, 신선식품 강화, 매장 환경 개선을 목표로 매입규모가 가장 큰 화동법인(상해)의 기준을 북경, 화중 등 다른 법인들까지 일괄 적용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할 예정이며, 신선식품의 경우 산지 직거래 비중을 높이고 도매시장과의 직거래를 도입하는 등 매입 루트 다변화해 원가 경쟁력 추가 확보하기위해 노력해왔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그동안 부진했던 중국사업에 대해 몇년 전부터 구조조정 및 효율성 개선 작업이 진행됐다"면서 "아직까지는 사드와 연계해 일부 매장 철수를 검토하거나 하는 단계는 아니다. 다만 중국 사업 효율화를 위한 움직임은 예전처럼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원문보기: 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0306_0014745162&cID=10402&pID=13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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