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온라인·슈퍼·백화점/백화점물류

[스포츠서울] SSG닷컴, 사진 한장으로 500만개 상품 검색한다

Jacob, Kim 2019. 8. 6. 22:17

 

 

 

 

 

 

2019년 7월 12일자

 

 

 

 

[기사 전문]

 

 

 

 

쓱닷컴에서 문자인식 기능을 추가한 쓱렌즈.

 제공 | SSG닷컴

 


 

 

 

 

[스포츠서울 김윤경 기자] 쓱(SSG)닷컴이 이미지 상품 검색 서비스인 ‘쓱렌즈’에 ‘OCR (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기술을 적용해 더욱 향상된 검색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11일 밝혔다.

OCR이란 직접 촬영한 사진과 같은 ‘이미지’에서 글자로 쓰인 부분을 추출해 이를 문자로 식별하는 인식 기술이다.

기존 옷, 신발, 가방 등 사진을 분석해 상품 검색이 가능한 ‘쓱렌즈’에 OCR 기술을 적용해 상품에 적힌 문자까지로 검색 범위를 넓혔다. 직접 일일이 손으로 입력하기 까다로운 상품의 모델번호나 브랜드명도 사진만 찍으면 텍스트로 추출해 검색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국어에 서툰 외국인 고객들도 사진만 찍으면 원하는 상품을 더욱 쉽게 검색할 수 있다. 

 

 

 

OCR 기술은 품질관리에도 적용돼 효율적으로 활용된다. 이 기술은 상품 설명에 게재된 이미지를 분석해 잘못된 정보로 판매 중인 상품들을 걸러내는 역할을 한다. ‘피부재생’, ‘해독’ 등 소비자 오인이 우려되는 단어를 비롯해 상품등록 원산지와 이미지에 표시된 원산지 일치 여부, 각종 품질인증 번호의 정확성 등을 자동으로 검색한다.

쓱닷컴 측은 그동안 일일이 수기로 검증했던 것에 비해 정확도와 업무처리 속도 측면에서 효율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쓱렌즈로 검색할 수 있는 상품의 카테고리도 가구, 주방, 생활, 유아동, 스포츠, 반려용품 등 2700개로 대폭 늘렸다. 상품 가짓수로 환산하면 무려 500만개에 육박한다.

 

 

 

한편 지난해 4월부터 시작한 챗봇 서비스 ‘고객센터톡’도 ‘언택트’에 익숙한 요즘 고객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고객센터톡이 서비스를 시작한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전화나 채팅, 이메일로 상담사에게 문의한 고객은 오픈 전 같은 기간에 비해 약 10%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쓱닷컴은 연말까지 메신저 플랫폼 기반의 상품 검색과 프로모션 조회 등이 가능한 ‘쇼핑봇’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한동훈 SSG닷컴 플랫폼담당 상무는 “자체 기술력으로 딥러닝 기반의 상품이미지 분석을 통해 이커머스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고객 편의를 높이는 것 외에도 물류 효율화 측면에서 상품 유통기한이나 바코드 등을 단순 카메라 촬영만으로 입력할 수 있도록 이미지 처리기술을 고도화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ocool@sportsseoul.com

 

 

 

 

 

 

원문보기: http://www.sportsseoul.com/news/read/789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