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3월 16일자
코로나19 직격탄 전복, 광어 판매로 어가 도와
19일부터 25일까지 소비 촉진 통한 수산 행사
[기사 전문]
전복. (사진=롯데마트)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롯데마트가 최근 발생한 코로나 바이러스로 수출길이 막힌데 더해 소비까지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산물 어가 돕기에 나선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2019년 넙치류 수출액은 지난해보다 13.3% 감소, 전체 수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일본으로의 수출액도 19.8% 감소했다. 또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업관측센터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비까지 줄어 2월 광어 산지 가격은 2㎏ 원물 기준 ㎏당 8072원으로 지난해 1만388원 대비 22.3% 하락했다.
전복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해양 수산부에 따르면 2월 전복 수출액도 20% 가량 줄었으며, 산지 가격도 15% 가량 떨어졌다.
국내 소비심리지수가 2015년 발생한 메르스 사태 당시와 비슷한 감소세를 보이는 등 소비심리가 위축된 부분까지 어가의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켰다. 실제로 지난 2월 롯데마트의 매출을 분석해보니 전년 대비 광어는 14.8%, 전복은 23.9% 매출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롯데마트는 오는 19일부터 25일까지 광어/전복의 가격 할인을 통한 소비 촉진 행사를 진행한다.
대표적인 상품으로 ‘국산 活광어회(200g)’을 9800원에, ‘광어초밥(10개)’를 6800원에, ‘한판 전복(10마리)’를 1만4800원에, ‘완도 活전복(특)’을 4480원에 판매한다.
전복은 예로부터 ‘바다의 산삼’이라 불릴 정도로 귀하게 대접 받아온 수산물 중 하나로 고단백, 저지방으로 영양분이 체내에서 잘 흡수돼 건강식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는 수산물이다.
롯데마트는 완도전복주식회사와 함께 2018년부터 스마트계류장을 통해 용존산소량, 수온 등을 전자식으로 제어하고 있으며, 전용 신선포장실에서 고객의 식탁에 오르기까지 전 과정 콜드 체인(Cold-Chain) 시스템을 유지해 신선함을 유지하고 있다.
이용호 롯데마트 수산팀장은 “수출 급감, 소비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어/전복 어가를 돕기 위해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며, “ 산지에 적체된 광어30톤, 전복 50톤을 준비한 만큼 어가의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윤화 (akfdl34@edaily.co.kr)
원문보기: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298886625703976&mediaCodeNo=257&OutLnkCh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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