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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위메프, 작년 거래액 5조4000억원으로 28%↑…적자폭은 줄어 [위메프]

Jacob, Kim 2019. 5. 6. 19:45








2019년 4월 3일자





거래액 5년새 8배 성장
영업 손실은 390억원으로 개선
포괄임금제 폐지로 인건비 340억원 증가





[기사 전문]




(사진=위메프)





[이데일리 함지현 기자] 위메프는 2018년 실적 최종 집계 결과 연간 거래액(GMV, Gross Merchandise Volume) 5조4000억원을 기록했다고 3일 밝혔다. 매출과 영업손실은 각각 4294억원, 390억원이다.

위메프에 따르면 거래액은 전년 4조2000억원 대비 28.6% 증가했다. 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지난해 전체 온라인 유통업체 성장률 15.9%를 넘어선다. 5년 전인 2013년 거래액 7000억원에서 8배 가까이 성장했다.

영업손실 역시 2017년 417억원보다 6.4% 줄어든 390억원으로 집계됐다. 당기순손실은 전년 대비 7.3% 감소한 441억원이다.




지난해 6월 포괄임금제 폐지에 따라 인력을 충원하고, 초과근무 수당을 추가 지급하면서 인건비 지출이 340억원 이상 증가했다. 그럼에도 안정적인 손익구조 기반을 마련했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위메프는 ‘선택과 집중’을 통한 중개 방식 사업을 강화한 것이 주효함에 따라 외형 성장과 손익개선을 모두 이뤘다고 부연했다.

위메프는 직매입 사업에서 발생하는 외형상 매출 거품을 걷어냈다. 이로써 전체 매출 가운데 직매입 매출 비중은 2017년 53.7%에서 지난해 29.3%로 줄어든 1257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직매입 사업으로 발생하는 물류·배송 비용을 줄었다. 또한 파트너사와 협업을 강화하면서 중개 방식의 판매수수료 매출은 전년대비 38.7% 성장한 3024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힘입어 위메프는 3년 연속 영업활동 현금흐름 흑자(348억원)에 성공했다. 기말현금 역시 1902억원을 기록했다.




위메프는 올해도 ‘낭비 없는 성장’을 목표로 물류비용 부담이 큰 직매입 비중을 과감히 축소하고, 가격 혜택을 더할 수 있는 특가 상품을 늘릴 계획이다.

박은상 위메프 대표는 “고객에게 직접적 혜택을 줄 수 있는 가격 경쟁력을 더해 고객의 돈과 시간을 아껴드리겠다”며 “더 많은 중소 파트너사들이 성공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위메프 식 눈덩이 효과를 실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지현 (hamz@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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