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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신문] 이마트, 오프라인 전점에 카카오페이 결제 도입

Jacob, Kim 2020. 2. 5. 05:34









2019년 12월 25일자





[기사 전문]





이마트가 오프라인 전점에 카카오페이 간편결제 시스템을 전격 도입했다. 젊은 층을 중심으로 이용자가 급증한 카카오페이와 제휴를 통해 매장 유인 요소를 강화하려는 전략이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는 이번 주부터 전국 140개 점포에 카카오페이 매장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고객은 카카오톡 앱에서 생성한 결제 바코드를 스캔해 이마트에서도 간편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페이 매장결제는 미리 충전된 카카오페이 머니를 현금처럼 사용하는 방식이다. 이마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는 금액 한도는 1회 최대 200만원이다.


이전까지 이마트 매장에서 사용 가능한 모바일 간편결제는 신세계그룹 결제 서비스인 SSG페이와 삼성페이·LG페이·알리페이 등 6종이었다. 이번에 카카오페이 서비스까지 도입함으로써 대형마트 중 가장 많은 간편결제 수단을 보유하게 됐다.


이마트가 오프라인 매장에 카카오페이를 전격 도입한 것은 결제 수단 다변화를 통해 고객들의 쇼핑 편의를 극대화하기 위함이다. 특히 강희석 대표 체제로 전환한 이마트가 청사진으로 내세운 할인점 경쟁력 강화 행보와 궤를 같이 한다.


이마트는 부진한 전문점 사업을 정리해 해당 재원을 할인점 강화에 투입하기로 했다. 기존점 경쟁력을 높여 본업인 할인점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겠다는 의미다. 이마트의 위기는 온라인쇼핑에 익숙해진 소비자가 마트를 찾는 발길을 끊으면서 시작됐다. 모든 사업 전략은 이들의 발길을 되돌리는 데 초점이 맞춰졌다.


고객에게 익숙한 결제수단의 필요성도 강조됐다. 카카오페이는 누적 가입 회원수가 3000만명에 달하는 국내 최대 간편결제 서비스다. 올해 3분기 누적 거래액만 34조6000억원에 달한다.


카카오페이의 성장은 모바일에 익숙한 2030대 젊은 층이 이끌었다. 이들은 이마트 입장에선 가장 붙잡고 싶은 고객이다. 이마트를 찾는 고객 연령대가 점차 높아지면서, 미래 핵심 고객인 젊은 고객층 확보가 시급한 과제였다.


이마트는 온라인몰에서 이미 2015년부터 카카오페이를 도입했지만, 주 고객층이 40대인 오프라인 매장에선 지금까지 도입을 미뤄왔다. 그러나 '고객이 찾고 싶은 매장'을 만들겠다는 청사진에 맞춰, 강 대표 취임 직후 기존 매장에도 카카오페이 서비스 도입이 빠르게 진행됐다.


이마트 관계자는 “모바일 페이 시장이 확대되면서 다양한 간편결제 서비스를 찾는 고객들이 많아 전국 매장에 카카오페이 서비스를 도입하게 됐다”고 말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








원문보기: https://www.etnews.com/20191224000171